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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자분들이라면 필수항목인 전자세금계산서, 이러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발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공동인증서가 아닌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신한은행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신한은행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는 주거래 은행이나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한번 발급받으면 1년 동안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즉, 한번 발급받은 적이 있다면, 재발급만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은행으로 발급받는게 가장 편하더라구요.

     

    먼저 자신의 주거래은행으로 접속해주세요.

     

    👇

    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기업은행 NH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KDB산업은행 새마을금고 수협중앙회
    신한은행 신협 한국씨티은행 우체국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K뱅크

     

    KB국민으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위해 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이후 인증센터로 접속 후

    (보통 상단 쪽에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이후 다시 사용자확인을 하라고 하면 ID나 주민번호를 다시 입력하여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 개인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본인확인으로 추가인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보통 계좌비밀번호, OTP번호 등이 있습니다. 

    이후 마지막으로 USB나 컴퓨터 등 저장하기 편한곳에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 즉 하드디스크에 설치하시면 해당 컴퓨터에는 공인인증서가 발급이 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후 다른 PC에서 공인인증서 이용하려면 또 재발급받아야하긴 해요.

    그래서 요즘엔 휴대폰 공인인증서 발급도 많이 받긴 하시더라구요.

     

     

     

     

     

    만약 인터넷뱅킹이나 공인인증서가 처음이라면!!

     

    인터넷이 아니라 무조건 직접 주거래은행 방문하셔서 인터넷뱅킹 신청하신 후에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계좌개설+인터넷뱅킹 신청이 되어야 하거든요.

     

    그냥 맘편하게 인터넷뱅킹 신청하면서 은행직원분에게 

    '공인인증서도 하나 만들어주세요' 하는게 편할지도 모릅니다.

     

     

    공인인증서 복사란?

    (PC->스마트폰, 스마트폰->PC)

     

     

    이게 뭔지 이해가 안될수도 있는데,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옮긴다거나!!

    스마트폰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PC로 옮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는 '내보내기/가져오기'라고 표현하더라구요.

     

    편하게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발급받은 후에 PC로 복사해서 많이들 이용하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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